
** 공연 신청은 <공연 신청합니다> 게시판에
제목 말머리 [빈 소년 합창단] 달고 신청 사연 남겨주세요 **
1. 일시 : 2013년 10월 13일 (일) 오후 5시
2. 장소 : 예술의전당 콘서트홀
3. 초대인원 : 5쌍 (1인 2매, 총 10매)
4. 작품설명 :
신이 선물한 천상의 화음
빈 소년 합창단 내한공연(Vienna Boys Choir 2013 Tour in Korea)
빈의 예술적 전통을 이어가는 500년 전통의 대표 소년합창단
순수한 보이 소프라노, 알토 목소리가 절묘하게 어우러지는 신이 선물한 천상의 화음!
1498년 오스트리아 합스부르크 왕가의 막시밀리안 1세 황제의 칙령으로 조직되어 500년이 넘는 유구한 역사를 자랑하는 빈 소년 합창단은 빈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빈 국립 오페라단과 함께 빈 궁정악단의 명성을 그대로 이어오고 있는 전통이 깊은 합창단이다. 세계적인 작곡가 슈베르트와 하이든이 합창 단원으로서 활동하고, 모차르트가 미사를 지휘하고, 베토벤이 직접 반주를 하였으며, 바그너, 리스트, 요한 슈트라우스 등이 자신의 곡을 헌정하기도 한 최정상 소년 합창단으로 손꼽힌다.
빈 소년 합창단은 ‘슈베르트, 모차르트, 하이든, 브루크너’의 네 개의 팀으로 구성되어 있고, 10~14세의 100여명의 합창 단원들이 네 개의 팀으로 나뉘어져서 일년 동안 전세계 50만명의 관객 앞에서 300회 정도의 공연을 펼치고 있다. 합창단은 유럽 외에도 미국, 중국, 일본, 호주, 뉴질랜드, 남미 등에서 투어 연주를 펼치고, 빈에서의 정기공연 외에도 빈 국립 오페라와 폴크스 오퍼, 잘츠부르크 축제 무대에 서기도 한다. 1978년 첫 내한 이래 많은 음악 애호가들에게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으며, 최근에는 한국인 단원(조윤상군)의 입단과 최초의 아시아인이자 여성 지휘자(김보미 지휘자)의 임명으로 관심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슈베르트 팀이 선사하는 가장 아름답고 순수한 소리
이번 가을에는 <슈베르트 팀>이 지휘자 올리버 슈텍히(Oliver Stech)와 함께 내한해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 공연을 펼친다. 25명의 천사들이 맑고 청아한 음색으로 감동의 하모니를 선사할 것이다. 항상 다채로운 레퍼토리를 선사해온 빈 소년 합창단은 이번에도 중세 교회음악부터 팝까지 다양한 곡들을 준비했다. 벤자민 브리튼의 탄생 100주년을 기념하며 <금요일 오후> 수록곡, 합창단의 긴 역사와 함께 해 온 모차르트, 요한 슈트라우스 2세, 칼 오르프 등 위대한 작곡가의 작품뿐만 아니라 대중들에게 친숙한 영화음악, 세계 각국의 민요, 성가곡 등을 선보일 예정이다. 폭넓은 레퍼토리를 통해 전통과 현대를 이어가고, 매년 더 큰 감동을 선사하는 천사들이 관객들을 희망이 가득한 천상세계로 안내할 것이다.
***빈 소년 합창단 Vienna Boys Choir
빈 소년 합창단은 1498년, 오스트리아 합스부르크 왕가의 막시밀리안 황제의 칙령으로 조직되어 왕가와 음악가들의 보호 속에서 궁정성가대로 성장하였다. 1918년 독일 사회민주혁명으로 그 활동이 중단되었으나 1924년 요제프 슈니트 신부가 재 조직하여 대중을 위한 콘서트를 연 것을 시작으로 현재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 빈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빈 국립 오페라단과 함께 빈 소년합창단은 빈 궁정악단의 명성을 그대로 이어오고 있는 세계 최고의 소년 합창단이다.
슈베르트와 하이든은 소년 시절 빈 소년 합창단 단원으로 활동한 바 있으며 모차르트 또한 매일 아침 미사 시간에 빈 소년 합창단을 지휘하기도 했다. 세계적인 작곡가들의 기반이자 독보적인 사랑을 받아온 합창단인 만큼, 17세의 베토벤도 합창단을 위해 반주를 맡았으며 바그너, 리스트, 요한 슈트라우스 등이 자신의 곡을 헌정하기도 했다.
빈 소년 합창단은 일년에 두 번 있는 오디션을 통해서 선발된다. 이렇게 선발된 변성기 이전의 약 100여명의 소년들은 오스트리아 정부가 하사한 아우가르텐 궁전에서 엄격한 기숙사 생활을 하며 인성을 겸비한 음악학도로 자라게 된다. 열 살이 되면 「모차르트, 슈베르트, 하이든, 브루크너」4개의 팀으로 나뉘어 활동하게 되는데, 네 개의 팀이 전세계를 돌며 50만 명이 넘는 사람들 앞에서 300회가 넘는 공연을 소화하며 연주여행을 하는 동안 한 개의 팀은 오스트리아에 남아 국내 연주회와 호프부르크 성당의 일요 미사에서 합창을 한다. 빈 소년합창단은 1498년 이래 비엔나 궁정 예배당의 매주 미사 때 마다 빈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와 빈 국립 오페라단과 함께 궁정 합창단으로서 전통을 지키며 궁정성당에서 미사곡을 불러 빈 시민들의 끊임없는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있다.
지금까지 수 천회의 해외 공연을 가진 것으로도 유명한 빈 소년 합창단은, 바티칸의 성 베드로 성당에서 교황 비오11세, 비오12세, 바오로 6세 앞에서도 공연을 가졌다. 그리고 해마다 유럽의 대부분의 도시를 순회 공연한 것을 비롯해서 미국에서 60여 회, 아프리카와 남미 등지에서 11회, 오세아니아에서 13회, 아시아 13개국 순회공연을 통해 민간 문화 외교사절로서도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언론평
우리가 아는 가장 감미롭고 뛰어난 합창단
- 마이니찌 신문(일본) -
빈 축제 개막전에서 '빈 소년 합창단'은 현대 음악을 통해 그들의 깨끗하고 순수한 목소리를 선보였다. 그들은 부러우리만큼 경이적이고 완벽한 재능의 소유자 들이다.
- Der Tages Spiegel(베를린) -
엄격한 정통 기교와 달콤한 하모니가 미의 불꽃의 견고한 핵이 되었다. 그러나 음표와 노래 가사와 그들의 음성의 이면에는 인류애와 우리자신의 존재 의의를 정당화시키고 뜻 깊게 해주는 진리가 담겨있다. 그러므로 그 저변에는 어린 합창단원들의 세계 역시 결코 경박하거나 작지만은 않을 것이다.
- France Antiles(마르띠니크) -
어떠한 악기도 나타낼 수 없는 그들만의 정확하고도 융합된 발성이 있기까지의 혹독한 노력과 오랜 인내, 또 이 장난꾸러기 소년들이 감수해야만 했던 엄격한 훈련에도 불구하고 그들이 펼치는 공연에서 어떠한 고통의 흔적이나 구김살 있는 표정을 엿볼 수 없었다.
- Le Progres Egyptien(알렉산드리아) -
우리는 "빈 소년 합창단"을 통해 크나 큰 합창의 매력을 엿볼 수 잇다. 27명의 소년들은 음악과 인간적 결합에 있어 타의 추종을 불허 하였으며, 공연을 통해 자신들의 번뜩이는 재능을 선보였다.
- The W. P. Times Herald(뉴욕) ?
***프로그램
디트리히 북스테후데
Dietrich Buxtehude
주께 노래하라
Cantate Domino
클라우디오 몬테베르디
Claudio Monteverdi
성모 마리아의 저녁기도 중 ‘당신은 아름답습니다’
Pulchra es (You are beautiful), from: Vespro della Beata Vergine Maria, SV. 206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
Wolfgang Amadeus Mozart
당신, 우주의 영혼 KV. 429(468a)
Dir, Seele des Weltalls (To you, soul of the Universe), KV. 429 (468a)
로베르트 슈만
Robert Schumann
집시의 삶, Op. 29-3
Zigeunerleben, Op. 29-3
칼 오르프
Carl Orff
카르미나 부라나 중 ‘오, 운명의 여신이여’
O Fortuna (Fortune, Empress of the World), from: Carmina burana
벤자민 브리튼
Benjamin Britten
금요일 오후 중 ‘뻐꾸기’
Cuckoo, from: “Friday Afternoons“, Op. 7
알란 멘켄
Alan Menken
영화 <인어공주> 중 ‘Under the Sea’
Under the Sea, from the film: “The Little Mermaid”
리처드 로저스
Richard Rogers 뮤지컬 <사운드 오브 뮤직> 중 ‘사운드 오브 뮤직’
The Sound of Music (The hills are alive), from the musical: The Sound of Music
요한 슈트라우스 2세
Johann Strauss son
왈츠 ‘아름답고 푸른 도나우‘, Op. 314
An der schonen blauen Donau (Blue Danube,1867). Waltz, Op. 314
빠른 폴카 ‘헝가리 만세‘, Op. 332
Eljen a Magyar (Hail to Hungary). Fast polka, Op. 332
*프로그램은 연주자의 사정에 의해 변경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