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공연 신청은 <공연 신청합니다> 게시판에
제목 말머리 [러시아] 달고 신청 사연 남겨주세요 **
1. 일시 : 2013년 3월 18일 (월) 저녁 8시
2. 장소 : 예술의전당 콘서트홀
3. 초대인원 : 5쌍 (1인 2매, 총 10매)
4. 작품설명 :
시베리아의 푸른 보석 크라스노야르스크
‘시베리아의 푸른 보석’으로 일컫는 크라스노야르스크 지역을 대표하는 <크라스노야르스크 심포니 오케스트라>가 러시아에서 가장 주목 받고 있는 지휘자 마크 카딘(Mark Kadin)과 함께 첫 내한공연을 한다. 솔리스트로는 2005년 파가니니 콩쿠르 우승자인 이반 포케킨(Ivan Pochekin)이 협연을 하며, 프로그램은 모두 차이코프스키 곡들로 구성하였다.
크라스노야르스크 심포니 오케스트라
세계3대 수력 발전소와 지하자원이 풍부하여 공업이 발달한 크라스노야르스크 지역을 대표하는 이 오케스트라는 최고의 뮤지션들로 구성되었다. 최고의 뮤지션들과 최고의 실력을 지닌 오케스트라임에도 불구하고 지역적, 정치적인(소비에트) 상황으로 해외투어 등 공연 발전에 발판에 제약이 따랐다. 베를린 장벽이 무너진 후에야 그들의 음악을 세계에 알릴 수 있게 되었으며, 현재는 러시아 국립오케스트라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받고 있다.
네덜란드, 스위스, 유고슬라비아, 에스토니아등 세계 각국의 나라에 초청받아 셀 수 없을 정도의 공연을 선보였으며, 1978년부터 2003까지 생존한 음악의 거장 이반 스치필러(Ivan Schpiller)가 100명의 프로 뮤지션들로 이루어진 이 오케스트라를 지휘하였다.
2004년부터는 젊고 유명한 러시아 지휘자인 마크 카딘이 크라스노야르스크 심포니 오케스트라의 지휘자 겸 음악 감독을 맡았다. 매 해 폭넓고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선보이고 있는 오케스트라는 빅토르 트레차코프, 드미트리 흐보로스토프스키, 미하일 플레트네프, 니콜라이 루간스키, 데니스 마추예프 등 유명한 아티스트들이 포함된 인상 깊은 게스트 명단을 자랑하며, 바이올리니스트 이고르 오이스트라흐, 막심 페도토프, 그리고 피아니스트 라자르 베르만과 함께 하였다.
지휘자 마크 카딘 Mark Kadin
“클래식음악부터 현대음악까지 넘나들며 다양한 공연을 선보이는 지휘자”
클래식에서부터 현대음악 영역까지 넘나드는 음악가 마크 카딘은 러시아에서 가장 주목받는 젊은 지휘자로 평가 받고 있다. 올해로 9년째 크라스노야르스크 심포니 오케스트라에서 지휘자를 역임하며 그의 오케스트라와 함께 30개의 국가를 투어 공연하였다.
모스크바에 위치한 러시안 아카데미(Russian Academy of Music in Moscow)에서 음악전공으로 수석졸업 한 후 모스크바 앙상블 모던뮤직과 뉴 뮤직 스튜디오에서 네델란드와 벨기에를 투어공연 및 여러 장의 현대음악 음반을 발매하였다. 1997년은 그의 음악경력에 있어 새로운 반환점을 마련해주었다. 러시안 지휘자이자 피아니스트인 미하일 프레트네프가 러시안 내셔널 오케스트라 적임 지휘자로 추천을 한 것이다. 1999년부터 2003년까지 전설적인 모스크바 비루투오시 오케스트라 (Moscow Virtuosi Orchestra)의 부지휘자로 활동하며 독일, 스위스, 네델란드를 돌며 120회의 러시안 콘서트를 하였다. 2003년에는 블라드미르 니코라예브의 발레 “The Gold of Narts”를 볼쇼이공연장에서 선보였다.
카딘은 International East Anglian Summer Music Festival에서 런던시티 챔버, Festival International de Colmar in France 에서는 러시안 내셔널 오케스트라의 객원지휘자로써의 경력이 있다. 또한 러시안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모스크바 라디오 심포니 오케스트라, 영국, 호주, 한국, 중국, 브라질 의 무수한 국가에서 객원지휘자로 초대받아 국제적인 연주를 선사하였다.
2004년부터 마크 카딘은 크라스노야르스크 심포니 오케스트라의 음악단장으로 활약하며 매 시즌마다 40개가 넘는 훌륭한 공연을 기획하고 선보였다. 그는 또한 이전에 크라스노야르스크 심포니 오케스트라에서 선보이지 않은 다양한 무대를 기획하고 시도하였다. 다수의 합창곡과의 협연을 포함하여 러시아에서는 30년 동안이나 연주되지 않은 카발레프스키의 레퀴엠을 600명의 합창단원으로 구성하여 선보인 것이다.
바이올린 _ 이반 포체킨 Ivan Pochekin
2005년 파가니니 콩쿠르 우승
*** 이반 포체킨이 연주에 사용하는 바이올린은 바이올린 제작자인 그의 아버지 이반 포체킨이 제작하였다.
1987년에 모스크바에서 태어난 이반 포체킨(Ivan Pochekin)은 바이올린 제작자인 아버지와 바이올리니스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고 5살에 처음으로 바이올린을 접하고 2년후 심포니 오케스트라와 함께 협연하였다.
2001년부터 2004년까지 모스크바 음악원에서 빅토르 트레차코프에게 사사하였다. 2002년에는 그는 데뷔연주인 차이코프스키 음악원 그레이트 홀에서의 프로코피예프 바이올린 협주곡2번으로 큰 센세이션을 일으켰다. 그 후 러시아, 일본, 오스트리아, 유럽등지에서의 그의 연주는 대 성공을 거두었다. 2005년에는 모스크바에서 열린 제3회 국제 파가니니 콩쿠르와 바크라흠 콩쿠르 우승을 하였으며, 이후로 유명한 러시아 바이올리니스트가 되어 세계 주요 콘서트 무대, 특히 일본과 많은 유럽 국가에서 정기적으로 연주회를 가졌다.
그리고 지휘자인 미하일 플레트네프, 블라디미르 스피바코브, 마크 고렌슈타인, 유리 시모노프, 드미트리 리스, 찰스 올리비에리 먼로, 알렉산더 슬라드코브스키, 마크 카딘 그리고 프리드리히 하이더 등과 러시아 스테이트 아카데미 오케스트라, 마린스키 극장 오케스트라, 러시아 국립 오케스트라, 자그레브 필하모닉 오케스트라(크로아티아), 두브로브니크 심포니 오케스트라 (크로아티아), 오비에도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스페인), 독일 챔버 오케스트라 그리고 모스크바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와의 공연을 통해 많은 호평을 받았다.
프로그램
Tchaikovsky _ Polonaise of Opera 'Eugene onegin'
차이코프스키 _ 오페라 ‘에프게니 오네긴’ 중 폴로네이즈
Tchaikovsy _ Violin Concerto in D major Op.35
차이코프스키 _ 바이올린 협주곡 D장조
Tchaikovsky _ Symphony No.4 in F minor Op.36
차이코프스키 _ 교향곡 4번 F단조